[안내] 스터디 그룹 오리엔테이션 자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1,691
스터디 그룹 오리엔테이션 내용입니다. 읽어보고 궁금한 점은 연락주세요.
스터디 그룹 오리엔테이션
?일시 : 2005년 4월 28일 목요일 6시~7시
?장소 : 예술관 209-1호
?운영기간 : 2005. 5. 2 (월) ~ 6. 11 (토) 총 6주
1. 스터디 그룹의 운영 목적
① 그룹원(전공, 교양에 대한)들의 학업성취 능력 향상을 돕는다.
② 그룹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심층학습을 유도하고 학습동기를 증진한다.
③ 그룹 학습을 통한 일체감, 소속감, 협동심을 증진한다.
④ 지속적인 학습의 생활화를 통해 학습문화를 창출한다.
2. 스터디 그룹의 역할
① 심화학습 가능(개별적인 공부보다 그룹 공부가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됨).
② 시험 보기 전에, 학습 자료들을 얼마나 잘 공부했는지에 대한 피드백 제공.
③ 스터디 그룹에서의 팀워크 경험이 이후 사회생활에 도움이 됨.
④ 학습에 대한 동기와 적극적인 학습태도 제공.
⑤ 그룹 토의나 발표를 통해 수줍은 성격 극복.
⑥ 얼마나 준비했느냐에 따라 스터디의 진행이 좌우될 수도 있으므로 공부를 해야겠다는 책임감과 의지 확립에 도움.
3. 스터디 그룹 리더의 역할
① 그룹원들이 성실히 공부하고 모임에 임할 수 있도록 그룹을 잘 리드하고 운영한다.
② 스터디 그룹의 요구나 반응을 모니터 하고, 스터디 그룹 운영시 어려움이나 개선사항을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알린다.
③ 교수학습개발센터와 스터디 그룹원들 사이를 연락한다.
4. 스터디 그룹의 준수사항
① 스터디 그룹은 성실히 학습에 임한다.
② 주간 학습보고서를 모임 후 매주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제출한다.
(E-mail 제출은 ctl@kookmin.ac.kr 로)
※ 주간학습보고서 양식은 ctl.kookmin.ac.kr 홈페이지 교육자료의 ctl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③ 보고서를 보내지 못했을 때는 미리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연락한다.
④ 스터디 그룹 운영 동안 담당과목 교수님과 학습과 관련하여 1회이상 면담하고 그 내용을 교수학습개발센터에 보고한다(주간학습계획서에 내용 포함).
# 교수님을 찾아뵐 때는 미리 연락을 드리고 시간약속을 하고 간다. 가능하다면, 찾아뵐 때 음료 등을 사 가지고 간다. ^^*
⑤ 스터디 그룹의 중도 탈락자 및 스터디 그룹이 해체되었을 경우, 사유서를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제출한다.
※ 사유서 양식은 ctl.kookmin.ac.kr 홈페이지 교육자료의 ctl자료실에 있으며, 작성하여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제출한다.
⑥ 스터디 그룹의 모임 횟수는 주1회 이상, 6회 이상으로 한다.
⑦ 3주 이상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 전반적인 문의사항은 ctl 도영미 전임연구원(☎ 910-4248)에게 한다.
5. 우수 스터디 그룹 시상
① 우수 스터디 그룹 발표 및 시상 : 스터디 그룹 전체 모임 때
② 기준 : ⓐ 그룹원들의 성실한 출석(중도 탈락자가 없을 것!)
ⓑ 충실한 주간 학습보고서
ⓒ 학습목표 달성 정도
ⓓ 교수님과의 학업적 상호작용 정도
ⓔ 스터디 그룹이 그룹원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가?
6. 스터디 그룹 지원 방법
① 지원시기 : 학기말 최종학습보고서 제출 후(추후 최종모임 공지)
② 지원대상 : 주간학습보고서를 성실히 제출한 그룹
※ 스터디 그룹 전체모임 때 참석하지 못한 그룹은 방학이 끝나기 전에 최종지원을 받아가야 합니다. 개강 후에는 전 학기 스터디 그룹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스터디 그룹 오리엔테이션
?일시 : 2005년 4월 28일 목요일 6시~7시
?장소 : 예술관 209-1호
?운영기간 : 2005. 5. 2 (월) ~ 6. 11 (토) 총 6주
1. 스터디 그룹의 운영 목적
① 그룹원(전공, 교양에 대한)들의 학업성취 능력 향상을 돕는다.
② 그룹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심층학습을 유도하고 학습동기를 증진한다.
③ 그룹 학습을 통한 일체감, 소속감, 협동심을 증진한다.
④ 지속적인 학습의 생활화를 통해 학습문화를 창출한다.
2. 스터디 그룹의 역할
① 심화학습 가능(개별적인 공부보다 그룹 공부가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됨).
② 시험 보기 전에, 학습 자료들을 얼마나 잘 공부했는지에 대한 피드백 제공.
③ 스터디 그룹에서의 팀워크 경험이 이후 사회생활에 도움이 됨.
④ 학습에 대한 동기와 적극적인 학습태도 제공.
⑤ 그룹 토의나 발표를 통해 수줍은 성격 극복.
⑥ 얼마나 준비했느냐에 따라 스터디의 진행이 좌우될 수도 있으므로 공부를 해야겠다는 책임감과 의지 확립에 도움.
3. 스터디 그룹 리더의 역할
① 그룹원들이 성실히 공부하고 모임에 임할 수 있도록 그룹을 잘 리드하고 운영한다.
② 스터디 그룹의 요구나 반응을 모니터 하고, 스터디 그룹 운영시 어려움이나 개선사항을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알린다.
③ 교수학습개발센터와 스터디 그룹원들 사이를 연락한다.
4. 스터디 그룹의 준수사항
① 스터디 그룹은 성실히 학습에 임한다.
② 주간 학습보고서를 모임 후 매주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제출한다.
(E-mail 제출은 ctl@kookmin.ac.kr 로)
※ 주간학습보고서 양식은 ctl.kookmin.ac.kr 홈페이지 교육자료의 ctl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③ 보고서를 보내지 못했을 때는 미리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연락한다.
④ 스터디 그룹 운영 동안 담당과목 교수님과 학습과 관련하여 1회이상 면담하고 그 내용을 교수학습개발센터에 보고한다(주간학습계획서에 내용 포함).
# 교수님을 찾아뵐 때는 미리 연락을 드리고 시간약속을 하고 간다. 가능하다면, 찾아뵐 때 음료 등을 사 가지고 간다. ^^*
⑤ 스터디 그룹의 중도 탈락자 및 스터디 그룹이 해체되었을 경우, 사유서를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제출한다.
※ 사유서 양식은 ctl.kookmin.ac.kr 홈페이지 교육자료의 ctl자료실에 있으며, 작성하여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제출한다.
⑥ 스터디 그룹의 모임 횟수는 주1회 이상, 6회 이상으로 한다.
⑦ 3주 이상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 전반적인 문의사항은 ctl 도영미 전임연구원(☎ 910-4248)에게 한다.
5. 우수 스터디 그룹 시상
① 우수 스터디 그룹 발표 및 시상 : 스터디 그룹 전체 모임 때
② 기준 : ⓐ 그룹원들의 성실한 출석(중도 탈락자가 없을 것!)
ⓑ 충실한 주간 학습보고서
ⓒ 학습목표 달성 정도
ⓓ 교수님과의 학업적 상호작용 정도
ⓔ 스터디 그룹이 그룹원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가?
6. 스터디 그룹 지원 방법
① 지원시기 : 학기말 최종학습보고서 제출 후(추후 최종모임 공지)
② 지원대상 : 주간학습보고서를 성실히 제출한 그룹
※ 스터디 그룹 전체모임 때 참석하지 못한 그룹은 방학이 끝나기 전에 최종지원을 받아가야 합니다. 개강 후에는 전 학기 스터디 그룹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