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제26차 교수법특강 / 제1차 단과대(사회과학대) 워크숍 및 세미나 / 2006-2 제1차 동계 학습클리닉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921
* 2006-2학기 제 26차 교수법 특강

Feeling 시대의 Thinking


많은 사회학자들은 현 시대를 ‘논리와 이성의 시대’가 아닌 ‘감성의 시대’라 정의하고 현 세대를 감성세대라고 합니다. 감성세대는 visual과 feeling에 익숙하고 복잡한 사고에 익숙하지 않으며, 논리가 요구하는 체계적 사고에도 약하고 ‘긴 호흡’에도 약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인간은 어떠한 경우에도 ‘사고와 이성, 논리’의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성과 감성은 유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입니다. 현 세대와 학생들이 선호하는 감성과 시각적 교육만이 효율적인 학습은 아닙니다. 감성과 시각효과의 범람시대에 학생들 자신도 분명히 논리와 이성에의 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 세대의 교수법은 학생들이 감각적, 감성적으로 ‘느낀’ 현상들을 ‘논리적, 이성적’으로 설명해 줌으로써 현상에 대한 이해와 체화를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특강은 이러한 인식에서 감성시대의 사고력 교수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번 특강을 맡아주신 김상회교수님은 본교 정치대학원 화요포럼의 사회를 맡고 계시며, Best Teacher상을 수상하셨습니다. 교수님의 강의는 특히 학생들 사이에서 명강의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수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 아 래 -

* 대상 : 국민대학교 교강사
* 일시 : 2006년 12월 7일(목) 14:00-16:00
* 장소 : 본부관 401호 세미나실
* 강사 : 김상회(Best Teacher상 수상, 정치대학원 주임교수, 교양과정부 강의전담)
* 내용 : Feeling 시대의 Thinking(감성시대의 사고력 교수법)
* 신청 : 전화(☎910-4448)또는 이메일(kctl@kookmin.ac.kr)로 신청


**********************************************************************************************

* 2006-2학기 제 1차 단과대 세미나 및 워크숍 지원 - 사회과학대


사회과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본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단과대 · 학부 단위의 특성화된 교수 능력 개발 촉진과 교수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단과대 세미나 및 워크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 1차 세미나는 사회과학대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교수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 대상 : 본교 교강사(사회과학대 교강사)
* 일시 : 2006년 12월 6일(수) 14:00-16:00
* 장소 : 북악관 616호 사회과학대학 세미나실
* 강사 : 이종찬(정치외교학과), 고한준(언론정보학부), 윤경우(국제학부)
* 내용 : 명강의로 유명한 사회과학대 교수 3인의 강의 노하우 공개
사회과학 수업에서 꼭 필요한 사항, 강의 진행방식, 과제물 등의 부여방식,
학생 참여와 토론 및 발표 유도 방식, 평가방식, 멀티미디어 활용(PPT) 등
* 신청 : 전화(☎910-4448)또는 이메일(kctl@kookmin.ac.kr)로 사전 신청

* 교수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참여하시는 교수님께는 휴대용 보온병(360㎖)을 드립니다)
* 담당자 : 교수학습개발센터 도영미 연구원(910-4248, dohym@kookmin.ac.kr)



**********************************************************************************************


제 1차 학습클리닉 워크숍(총 6회기)



사람들마다 각기 성격이 다르듯이, 학생들은 서로 다른 학습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업과 운동을 좋아하고 구체적인 학습과제를 제시하면 더 잘 수행하는 학생, 실험관찰과 원리탐구를 발견해 나가는 학습을 선호하고 혼자 또는 책을 찾아가며 문제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 영혼의 감동을 중요시하며 창의성과 기발함을 요하는 학습에 열정적인 학생,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이 중요하며 경쟁보다 협동적 관계를 좋아하는 학생, 보상학습에 적극적이고 토의를 통해 결론을 내리는 수업을 더 좋아하는 학생, 계획에 따라 공부하며 교사중심의 수업을 좋아하는 학생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학습스타일은 무엇입니까? 자신의 학습스타일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장/단점과 학습 방해요소들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해결점을 모색하면, 자신의 학습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본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아래와 같이 제 1차 학습클리닉 워크숍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총 6회기 12시간으로 진행되며, 자신의 학습스타일을 이해하고, 학습 방해 요인들 중 불안조절과 집중력 훈련, 조직화 전략과 기억전략을 집중적으로 훈련합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스타일을 찾고, 학습고민이나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북악 가족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 대상 : 총 30명(선착순 20명, 기 검사자중 신청자 10명)
* 일시 및 장소: 2006년 12월 19일 (화) ~ 12월 26일(목) 본부관 306-1호
* 강사 : 김옥희(본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이근희(본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도영미(본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연구원)
* 학습클리닉 워크숍 회기별 주제 및 강사
·1회기: 학습검사로 알아보는 나의 학습 유형 - 2006/12/19(화) 10:00 ~ 11:50
·2회기: 시험불안 조절을 위한 긴장· 이완 훈련 - 2006/12/19(화) 13:00 ~ 14:50
·3회기: 나의 학습유형과 학습전략 - 2006/12/21(목) 10:00 ~ 11:50
·4회기: 주의력 집중 훈련 - 2006/12/21(목) 13:00 ~ 14:50
·5회기: 조직화 전략/기억전략 훈련 - 2006/12/26(화) 10:00 ~ 11:50
·6회기: 시험전략 훈련 - 2006/12/26(화) 13:00 ~ 14:50
* 신청 : ☎ 910-4448,4248 또는 kctl@kookmin.ac.kr로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