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2009-1학기 제42차 교수법 특강(효과적인 대학수업을 위한 e-learning 수업 운영 전략) 안내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1,804
제 42차 교수법 특강
효과적인 대학수업을 위한 e-learning 수업 운영 전략
본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교수님들의 수업개선 노력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 42차 교수법 특강을 마련하였습니다.
인터넷과 ICT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ICT 활용 교육에 친숙하지 않은 교수님들은 여전히 이러닝에 무관심하거나 기피하면서 면대면 교실 수업을 고수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기저에는 교수자들이 갖고 있는 기술적 및 심리적인 부담 - 이러닝 컨텐츠 제작의 기술적인 어려움, 학생들과의 온라인 상호작용에서 겪는 불편함, 발표나 토론에서의 제약, 나아가 이러닝 효과에 대한 불신 등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많은 대학에서 개인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이용하여 이러닝을 실시함으로써, 이러닝 콘텐츠 제작의 기술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교수-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등, 짧은 기간 내에 괄목한 만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번 교수법 특강은 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이며, 前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회장이셨던 이재경 교수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본 특강의 주요 내용은 효과적인 대학수업을 위한 이러닝 교수-학습 설계 전략, 수업운영 및 교수-학습 활용 사례, 수업운영 지원 전략 등입니다. 특히, 이러닝 설계 및 운영을 위해 교수자들이 점검해야 할 사항들을 학기의 준비 단계, 학기 초, 학기 중, 학기 말의 시기별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전략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교수님들의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본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교수님들의 수업개선 노력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 42차 교수법 특강을 마련하였습니다.
인터넷과 ICT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ICT 활용 교육에 친숙하지 않은 교수님들은 여전히 이러닝에 무관심하거나 기피하면서 면대면 교실 수업을 고수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기저에는 교수자들이 갖고 있는 기술적 및 심리적인 부담 - 이러닝 컨텐츠 제작의 기술적인 어려움, 학생들과의 온라인 상호작용에서 겪는 불편함, 발표나 토론에서의 제약, 나아가 이러닝 효과에 대한 불신 등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많은 대학에서 개인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이용하여 이러닝을 실시함으로써, 이러닝 콘텐츠 제작의 기술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교수-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등, 짧은 기간 내에 괄목한 만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번 교수법 특강은 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이며, 前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회장이셨던 이재경 교수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본 특강의 주요 내용은 효과적인 대학수업을 위한 이러닝 교수-학습 설계 전략, 수업운영 및 교수-학습 활용 사례, 수업운영 지원 전략 등입니다. 특히, 이러닝 설계 및 운영을 위해 교수자들이 점검해야 할 사항들을 학기의 준비 단계, 학기 초, 학기 중, 학기 말의 시기별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전략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교수님들의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 대상 : 본교 교강사 및 대학원생
- 일시 및 장소 : 2009년 4월 16일 (목) 15:00 ~ 17:00 본부관 401호
- 강사 : 이재경 (숙명여대 교수, 前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회장)
- 내용
- 효과적인 대학수업을 위한 이러닝 교수-학습 설계 전략
- 이러닝 수업 운영 및 교수-학습 활용 사례(수업 시기별 가이드라인과 전략)
- 이러닝 수업 운영 지원 전략
- 신청 : 전화(☎910-4448, 4248) 또는 이메일(kctl@kookmin.ac.kr)로 신청
행사준비를 위해 4월 15일 오후 5시까지 신청부탁드립니다
- 본 센터에서는 2009년도 교수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우수 이러닝 컨텐츠 개발지원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니, 가상대학·개인홈페이지·인터넷 까페 또는 블로그를 이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시는 교수님들께서는 꼭 참석 부탁드립니다.
- 담당자 : 교수학습개발센터 도영미 연구원(910-4248, dohym@kookmi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