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지원] 2009-2학기 이러닝 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 안내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768
2009-2학기 교수지원 사업

이러닝 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 안내


일반적으로 이러닝은 ①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의 직접 상호작용, ②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 토론과 협력 학습 촉진, ③ 분산된 집단 내에서의 사례연구 방법, 프로젝트 수행, ④ 가상집단에 의한 협동연구, 프로젝트 개발, ⑤ 비정형화된 지식의 창출 및 관리, ⑥ 학습커뮤니티를 통한 집단지식의 형성 및 공유를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본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지식정보사회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요구 및 e-러닝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이러닝 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보다 효율적인 교과목 운영과 이러닝 활성화를 위해 우수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 지원하고, 콘텐츠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이번 사업에 교수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사업내용
    가상대학 또는 개인홈페이지(블로그와 까페포함)를 이용하여 On line 과 Off line 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강좌중 우수 콘텐츠를 선정하여 지원
  2. 지원 자격 및 대상

    • 2009-2학기(정규학기) 현재 학부 및 대학원 1강좌 이상 담당 교·강사
    • 제외 대상: 수강생 20명 이하 교과목, 실기과목, 사이버 전용 강좌 등

  3. 지원 방법

    • 신청 기간: 2009년 11월 23일(월) ~ 12월 7일(월)
    • 신청 방법: 교수학습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tl.kookmin.ac.kr)
      ⇒ 프로그램 신청 ⇒ e-러닝 콘텐츠 개발지원 신청서 다운로드
      ⇒ 신청서 작성 ⇒ 이메일(kctl@kookmin.ac.kr)신청 또는 내방 제출
    • 자료 제출: 12월 11일(금)
      : e-learning 콘텐츠 자료중 출력 가능한 자료 제출

  4. 지원자 선정 및 지원 내용

    • 선정 발표: 2009년 12월 30일(수) 센터 홈페이지 및 개별통보
    • 지원 내용:

      • 신청자 전원: 수업보조 물품 및 기념품 지원
      • 우수 콘텐츠 개발자: 개발 지원비 지급(1인당 100만원)

  5. 선정 기준(심사 기준) - 총 100점

    • 심화· 보충학습 자료 제시 및 학습 유도 정도(10점)
    • 학습내용에 대한 Q & A 운영 정도(10점)
    • 강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정도(10점)
      예) 학습과제에 대한 피드백, 토론개입 등
    • 학습자의 온라인 학습 참여 정도(20점)
      예) 토론방에 의견 게시 여부, 토론의 양과 질
    •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통한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유도 정도(20점)
      예) 학습과정, 토론방, 조별 토론방 운영 등
    • 다양한 메뉴를 통한 원활한 의사소통 증진 정도(20점)
      예) 자기소개, 수업운영 공지, 학습자 의견 수렴 정도 등
    • 평가시 온라인 학습활동 반영 정도(10점) 예) 참여도, 팀별 활동 기여도 등

  6. 심사 - 교수학습개발센터 운영위원회
  7. 2010-1학기 교수법 워크숍에서 이러닝 콘텐츠 개발 경험 공유
  8. 담당자 : 교수학습개발센터 도영미 연구원(910-4248, dohym@kookmi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