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2018-2 PLUS-PR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348
소통 및 전문역량 향상을 위한
2018-2학기 학습공동체(敎學相長 師弟同行) 지원 사업
PLUS-PR 운영 안내
(Peer-Led Undergraduate Study Program: Preview/ Review Session)
많은 교수님들은 다수의 학습자 수준에 맞게 강의하는 것이 어렵다고 하고, 학생들은 자신들의 학습 수준에 맞지 않는 수업이 힘들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수들이 학습자의 수준 및 이해도를 파악한 후 수업 난이도와 진행속도를 조정하여 수업운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업에서 PR(Preview/Review) Session 운영을 할 경우 학생들의 개인차를 줄이고, 교수님들은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강의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강의는 교수-학생, 학생-학생 간의 소통을 원활히 하고, 학생들의 학습부진을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에 본 센터에서는 PLUS-P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니, 많은 교수님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구체적인 운영 일정 및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 래 -
1. 운영방식
∙ 수업시간의 5~10분을 Preview or Review Session으로 진행
∙ Preview or Review Session 진행 선택 및 체크지 양식은 교수 재량
∙ Preview or Review 체크지를 출석 확인용으로 활용 가능
∙ Preview & Review Session 동시 진행은 교수 재량
∙ Preview session 진행 경우 : 수업시작 후 10분 정도 진행
* 수업시작 시(3분 소요) - 수업 내용 훑어보고, 체크지 작성 - 지목시 체크지 발표 - 다른 학생의 발표와 자신의 체크지 비교 검토 * 수업종료 시 - 수업 내용 반영하여 체크지 수정 후 제출 | → | * 수업시작 시 - 학생 지목하여 체크지 점검 - 학습자의 학습수준 파악 - 수업 목표, 주제 안내 * 수업진행 시 - 학습수준 반영하여 수업 조절 * 수업종료 후 - 체크지 검토 후 차시 수업 반영 * 차시수업 시작 전 - 전시 수업 내용 정리 및 피드백 |
학생 | 교수 |
∙ Review session 진행 경우 : 수업종료 전 10분 정도 진행
* 수업종료 전(3분 소요) - 수업 내용 훑어보고, 체크지 작성 - 지목시 체크지 발표 - 다른 학생의 발표와 자신의 체크지 비교 검토 * 수업종료 시 - 체크지 수정 후 제출 | → | * 수업종료 시 - 학생 지목하여 체크지 점검 - 학습자의 수업 이해도 파악 - 학생 발표 토대로 수업 내용 정리 * 수업종료 후 - 체크지 검토 후 차시 수업 반영 |
학생 | 교수 |
∙ Preview or Review Session 진행 결과는 직후 수업 운영시 반영
2.운영기간: 2018.09.~ 2018.12. 학기 중
3. 지원규모: 10개 강좌 내외
단과대 추천 의뢰 공문발송 | → | 회신 접수 | → | 선정 및 안내 | → | 담당교수 OT 진행 | ||||||||
|
|
|
|
|
|
|
|
|
| ↓ | ||||
종결간담회, 수업운영보고서 접수, 종료 | ← | 중간간담회 | ← | 센터 모니터링 | ← | 사전설문 실시 및 PR 수업 시작 |
5. 지원강좌
∙ 교과의 계열성과 연속적 특성으로 반복학습이 필요한 강좌
∙ 학습자의 개인차가 심해 학습수준 파악이 어려운 강좌
∙ 수강생 30명 이상 강좌로 실습과목 제외
∙ 신규신청자 우선 지원(기존 PLUS-PR 참여 과목 참고)
∙ 신청자가 많을 경우 2018-1학기 강의평가 결과를 참고하여 선정
∙ 단과대로 협조공문 발송하여 단과대 우선 추천받음
- 단과대에서 추천시 우선 지원
6.지원계획
참여 강좌 전체 | 수업운영 보고서 제출 교수 |
* 한 강좌당 수업진행 지원비 지급 - 수강생 40인 이상 30만원 지급 - 수강생 40인 미만 20만원 지급 | * 수업운영 보고서 제출시 연구비 지급 - A4 1매 기준 10,000원 - 최대 20매 작성 |
7. 의무사항
∙ 교수
- 센터 주관 간담회 참석(프로그램 진행 안내 및 정보교류) 필수
- Preview/Review 체크지 바인딩 후 제출(8주 수업/ 바인더 제공)
- 강의계획서 및 주별 진행 주제 제출 - 센터 주관 설문 응답
∙ 학생
- 센터 주관 사전/사후 설문 응답
8. 수업 운영 기간 : 2018년 09월 17일(월) ~ 11월 23일(금)/ 8주 이상 진행
9. 진행 일정(안)
시간 | 내용 |
2018.09.05(수) ~ 09.12(수) | 단과대 공지 및 신청 접수 |
2018.09.12(수) ~ 09.13(목) | 참여 그룹 선정 및 공지 |
2018.09.14(금) ~ 09.21(금) | 오리엔테이션 |
2018.09.17(월) ~ 11.23(금) | PR 수업운영, 중간간담회 |
2018.11.26(월) ~ 12.31(월) | 종결간담회, 수업운영보고서 제출 및 종결 |
* 관련문의: 교내 6358